숙제도우미

오늘의 경전

질문 1팔만대장경이란 무엇인가요?

답변팔만대장경은 고려시대 만들어진 목판 인쇄본입니다.
이 거대한 역사(役事)는 불교를 흥왕(興旺)시키려는 목적도 있었지만 문화국으로서의 위력을 이웃나라에 선양하고, 불력(佛力)으로 국난을 타개함으로써 호국(護國)하겠다는 대발원(大發願)에서 이룩된 것이죠.

질문 2

답변

팔만 대장경에 대해 알려줄게요.
가야산의 해인사 장경판전(藏經板典)에는 불심(佛心)을 모아 국난을 극복하고자 했던 선조들의 혼이 담긴 불교유산, 대장경판(8만대장경)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대장경판은 부처님의 말씀을 기록한 것으로, 8만 1258개의 목판에 새겨진 글자 하나하나가 매우 정교하고 마치 한사람이 조각한 것과 같아 그 당시의 빼어난 조각기술을 엿볼 수 있습니다.
장경판전은 판전내의 온도와 습도, 통풍 등을 그 입지와 건물자체로 자연적으로 조절하여 경판을 온전히 봉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조상들의 과학적 사고와 뛰어난 기술을 엿볼 수 있는 15세기의 건축물입니다. 
장경판전은 정면 15칸이나 되는 큰 규모의 두 건물, 수다라장(修多羅藏)과 법보전(法寶殿)을 남북으로 나란히 배치하고 동,서쪽에도 작은 규모의 동사간판전(東寺刊板殿),서사간판전(西寺刊板殿)을 두고 있습니다. 
1488년 조선 초기에 건립된후 화재나 전란 등의 피해를 입지 않았으며 1622년에 수다라장을 중수하고 1624년에는 법보전을 중수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직지심체요절에 대해 알려줄게요.
'직지심체요절'은 현재 전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직지심체요절'은 상하 2권 2책인데, 상권에는 인도와 중국의  유명한 스님들 이야기가 적혀있고 하권에는 스님들의 게송,  찬송, 법어, 문답, 서신들이 적혀있습니다. 
'직지심체'는 '직지인심견성성불'이라는 '도를 깨닫는다'는 문구를 줄여서 나타낸 것으로, 사람이 마음을 바르게 가졌을 때 그 심성이 곧 부처님의 마음임을 깨닫게 된다는 것이랍니다.
질문 3

답변

1. 담긴 소망
고려 시대에는 불교의 발달과 더불어 호국 사상의 통일을 위해 세 차례에 걸쳐 대장경을 조판하였습니다.
해인사에 보관되어 있는 팔만대장경판은 몽고 침입 당시에 강화도로 도읍지를 옮기던 중 불교의 힘으로 외적을 물리친다는 소망에서 만들습니다.
2. 우수성
팔만대장경은 글자의 모양이 고르고 아름다워 일찍부터 발달한 목판 인쇄술을 잘 보여 주고 있다. 또 그 규모와 보존 기술도 세계 최고의 솜씨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3. 제작 과정
고종 때 시작하여 15년만에 완성한 팔만대장경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총 매수는 81,137매 입니다.
질문 4

답변팔만대장경은 어느 한 사람이 만들어 낸 것이 아니랍니다.
《대장경》의 조조는 고려가 가장 어려웠던 국난의 시기에 초조판부터 헤아려 실로 240년이라는 장구한 시일을 통하여 이룩한 거국적 대사업으로, 대장경의 인쇄를 둘러싸고 경쟁하였던 송 ·거란에 대해 문화국으로서의 위신을 드높였을 뿐 아니라, 인쇄술과 출판술의 발전에도 크게 공헌하였답니다.

질문 5

답변

<금속 활자 발명>
  • 1. 금속 활자로 1234년에 '상정고금예문'을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으나 현재 전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 2. 청주 흥덕사에서 인쇄된 '직지심체요절'은 금속 활자로 인쇄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책으로 서양보다 70여 년 앞선 것입니다. 프랑스 국립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으며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팔만대장경>
  • (1) 고려 시대에는 불교의 발달과 더불어 호국 사상의 통일을 위해 세 차례에 걸쳐 대장경을 조판하였습니다. 해인사에 보관되어 있는 팔만대장경판은 몽고 침입 당시에 강화도로 도읍지를 옮기던 중 불교의 힘으로 외적을 물리친다는 소망에서 만들었습니다.
  • (2) 팔만대장경은 글자의 모양이 고르고 아름다워 일찍부터 발달한 목판 인쇄술을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또 그 규모와 보존 기술도 세계 최고의 솜씨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3) 고종 때 시작하여 15년만에 완성한 팔만대장경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습니다. 총 매수는 81,258매입니다.
질문 6

답변장경판전에는 팔만대장경을 썩지않게 보관하기 위해 과학적 건축물로 설계되었습니다.

장경판전의 특징을 살펴봅시다.
  • ① 조선 초기에 만들어진 건물로 팔만대장경판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 ② 습기 조절 : 땅에 숯과 횟가루, 찰흙 등을 넣어 다져서 자동적으로 습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③ 통풍 : 통풍이 잘 되도록 과학적으로 창문이 만들어졌습니다.